겨울이 되면 욕실에서 빵빵! 터지는 소리 때문에 놀라신 적 있으시죠?
충격을 주거나 부딪히지도 않았는데 어느 날 갑자기 큰 소리와 함께 깨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왜 겨울철에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는지 아래에서는 현장에서 실제로 반복해서 확인된 원인을 바탕으로
겨울철 타일 파손이 발생하는 이유와 사례를 보여드립니다.

신축 아파트에서 타일 터짐이 많은 이유
새 아파트는 오히려 구조적으로 타일 파손에 취약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서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신축 아파트 입주 후 타일 파손을 경험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콘크리트로 지어진 건물은 완공 후 5년 정도 까지는수화반응이 지속되면서 콘크리트 내부에서미세한 수축과 변형이 반복됩니다.
이때 타일은 단단한 물체이다보니그 움직임 때문에 타일이 터지거나 깨지는데 겨울철은 특히 내.외부 온도차 때문에 더 심해집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타일은 무조건 터지지는 않습니다.
완벽하게 파손을 막을 수는 없지만 시공 기술력과 사용하는 자재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고 타일 터짐은 한 가지 원인으로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용된 자재에 따라 달라지는 타일 내구성
타일 시공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노하우가 뛰어난 시공자의 실력과 좋은 재료 입니다
타일을 벽에 붙일 때 몰탈을 사용하는데, 이 몰탈을 물과 배합하는 방법이나 비율은 타일 시공자 마다 특별 노하우를 갖고 있을 정도니까요.
현장 상황에 따라서 사용하는 자재는 달라지기에 역시 시공 경험이 많은 숙련된 시공자가 제대로 판단해서 자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타일 수리 비용은 어떻게 책정되는가
타일 수리나 교체 비용은 집 상황에 따라 다르게 책정됩니다.
집수리를 하실 때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비용입니다. 수리를 잘 하고 싶은데 수리 비용이 너무 비싸다면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이니까요.
기본적으로 타일 수리 비용은 장당 계산을 하게 됩니다 1장만 교체하는 집과 5장을 교체하는 집은 당연히 비용 차이가 나겠죠.
대부분 시공자들은 사전에 몇 장이나 깨졌는지 확인하지만 현장에 직접 나가서 보면 고객님들이 알려주셨던 파손 부위보다 더 많은 범위를 수리하는 게 95% 이상으로 초기 예상보다 수리 범위가 늘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육안으로는 확인이 안 되는 미세 실금이 있을 때 파손 된 타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함께 깨져버리기에 가장 정확한 견적은 현장에서 결정됩니다.
또 사용하시려는 타일과 고객의 요구에 따라서 비용은 많이 달라질 수 있어서 고정 될 수 없습니다.
타일 수리 비용이 비싸질 수 밖에 없는 이유
현장마다 구조가 다르고 작업 난이도가 달라서 단순 면적 대비 비용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타일의 자체 가격이 매우 비싼 것도 있지만 평범한 타일은 그렇게 비싸지 않아요.
그런데 시공 과정에 대해 아시고 나면 왜 타일 수리 비용이 비싸질 수 밖에 없는지 아시게 됩니다.

타일이 떠서 붙은 부분과 몰탈이 꼼꼼하게 붙은 부분은 소리가 다릅니다.
몰탈이 꼼꼼하게 붙은 부분은 소리가 둔탁하고 그렇지 않은( 떠발이 )부분은 속이 빈 소리가 납니다. 이렇듯 떠발이 시공 된 부분이 쉽게 터집니다.
개인이 인테리어 업체를 선택해서 꼼꼼하게 개별 시공을 하는 게 아니라면신축아파트는 일정한 수준의 자재를 쓰고 일정 수준의 시공자가 작업합니다.
이때 시공자의 실력과 사용하는 재료가 매우 중요한데요 여러분들이 살고계신 대부분의 집 타일은 떠발이 시공이라고 불리는 형태로 되어있답니다.
떠발이 시공이란 타일과 벽면에 몰탈을 듬성듬성 붙이는 방법입니다.
몰탈과 벽과 타일 사이에 공간이 있는 형태로 되면 콘크리트가 수축 팽창하는 겨울철에 그 힘을 못 이기고 터지게 됩니다.
정말 정석대로 타일 시공을 한다면 타일을 부착할 면을 흑손으로 미장하듯 본드를 발라야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자면 타일 간 단차를 맞추기가 정말 어려워 집니다.
그래서 이런 방식의 시공은 숙련 된 기술과 노하우가 있는 시공자만 할 수 있고 그 비용도 더 비쌉니다.
하지만 비용이 비싼 만큼 시공 결과가 좋습니다.
타일 수리를 제대로 해야 하는 이유
타일은 제대로 수리하는 업체를 못 만나면 비용만 또 나가기에 어떤 재료를 쓰고 시공자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꼭 확인하세요
타일 시공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면 단차도 잡는 큰 일이라서 시공자 1명이 혼자서 못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특히 규모가 큰 현장은 시공자 여러명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들의 실력이 똑같을까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마다 실력과 노하우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만약, 여러분의 댁에 욕실 한 면만 타일이 다 깨졌고 다른 쪽은 멀쩡하다면 눈에는 안 보이지만 실력이 다른 사람이 시공한 흔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타일 수리를 하실 땐 무조건 싼 가격에 하실 게 아니라 실력이 있는 업체인지 어떤 재료를 쓰는지 시공 과정은 어떻게 해주는지 꼼꼼하게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깨진 타일을 교체 수리 할 때 상황에 따라 기존 몰탈을 제거하거나 제거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조금만 돌출되어 있어도 단차가 생기기에 섬세하게 그라인더로 갈아가며 맞춰서 진행해야 합니다.
결국 이 모든 과정이 얼마나 섬세하게 하느냐에 따라서 내구성과 완성도가 달라지기에 사실 타일 시공비는 타일에 관한 노하우가 많은 시공업체의 인건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업체의 실력에 따라 시공 품질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타일이 금가고 터졌다면 수리 전 반드시 이렇게 하세요
타일이 깨졌을 땐 반드시 테이프를 붙여두셔야 안전합니다.
타일은 보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벽에서 들뜬 경우와 금이 간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빠르게 수리하는 것입니다.
테이프로 파손 부위보다 더 넓은 부분을 붙여서 고정해야 2차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타일이 금가거나 터진 상태로 방치하는 것은 미관의 문제가 아니라 안전의 문제입니다.
깨진 타일은 반드시 테이프로 임시 고정한 뒤 빠른 시일내에 수리를 진행해야 안전하고 비용도 적게 듭니다.

습기가 있는 욕실은 물기를 조심조심 닦으신 뒤 테이프를 붙여주세요.
특히 테이프 끝 부분을 더 꼼꼼하게 눌러서 붙이고 무거운 타일을 잘 지탱할 수 있도록 십자 모양으로 여러번 교차해서 넓은 범위를 붙여주셔야 합니다.
타일이 들떠서 앞으로 튀어나온 경우는 면 전체를 감는다는 느낌으로 더 넓게 붙이고 천장이나 다른 벽까지 테이프를 붙여서 힘을 받을 수 있게 해줘야 안전합니다.
실제 타일 수리 현장 사례 (사진 포함)
아래는 실제로 겨울철 타일 파손으로 인해 수리 작업이 진행된 현장 사례들 입니다.
겨울철 온도차로 인한 타일 파손 수리 현장
겨울철 온도차로 인해 타일이 들뜨거나 파손되어 수리한 현장들입니다.
떠발이 시공으로 인한 타일 파손 수리 현장
떠발이 시공으로 인해 접착력이 부족해서 타일이 들뜨거나 파손되어 수리한 현장입니다.
뜨거운 물 열기로 파손된 타일 수리 현장
뜨거운 물을 쓰는 샤워부스 안쪽이나 기둥 등 타일 깨짐 수리한 현장입니다.
욕실 타일 크랙으로 떨어진 타일 수리 현장
방치된 크랙이 번져 터진 타일 부분 수리한 현장입니다.
덧방한 타일 위로 금가고 깨진 타일 수리 현장
작은 금이 번져서 깨지고 튀어나온 화장실 타일 수리한 현장입니다.